티스토리 뷰

목차



    주식 차트 읽는 방법 썸네일

     
     
    주식을 처음 시작하면 차트부터 단어까지 모든 것이 낯설고 해석이 어렵습니다. 처음 차트를 보면 등락 여부는 눈에 보이지만, 더 많은 정보를 해석하기에는 어려워 추세만 보고 덮는 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초보이더라도 기본적인 정보들은 읽을 수 있도록 기본적인 정보를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X축과 Y축 :: 시간과 가격

     
     

    삼성전자 주식 차트
    삼성전자 주식 차트

     
    시간과 가격을 함께 확인하면 다양한 기간에 걸친 주식의 흐름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성장해가는 주식인지, 변동성이 심한지 확인해 자신의 투자 스타일에 맞는 주식인지 또한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알려주는 주식 차트의 기본인 시간과 가격, 2가지 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X축 :: 시간

     
    차트의 X축은 시간을 나타냅니다. 시간은 분, 일, 주, 월 등으로 변경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분 : 1분, 5분, 15분 등 거래가 열리고 있는 당일 내 가격 변동을 확인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보통 분 차트는 단기 거래에 주로 사용됩니다.
    • 일 : 단위 차트로 변경을 하게 되면 각 날의 거래들을 확인할 수 있고, 가장 일반적으로 보는 차트입니다.
    • 주 : 일주일 단위를 보여주는 차트로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 월 : 한 달 간의 거래를 압축해 보여주는 차트로, 장기 투자 전략에 자주 사용됩니다.

     

    Y축 :: 가격

     
    Y축은 일반적으로 가격을 나타내며 선형 또는 로그형으로 표현됩니다. 
     

    • 선형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스케일로, 변동되는 가격을 선형으로 표현합니다. 직관적으로 파악이 가능해 많은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스케일입니다.
    • 로그형 : 주가 변동을 지수로 표현한 그래프로 주가 변동이 클 때는 선형보다 변형을 더 잘 보여줍니다. 주가 변동 비율을 파악하기 좋기 때문에 단지보다 장기 투자 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가격 외에도 거래량, 지표선, 멀티차트 등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거래량은 말 그대로 거래가 얼마나 일어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거래 활성도를 보여줍니다. 지표선은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 등 다양한 내용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차트 유형 :: 선형, 캔들형

     
    가격에 대한 데이터를 해석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차트 유형은 각 종류마다 파악할 수 있는 것이 달라 자신이 파악하고 싶은 정보와 보기 편한 유형을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선형 차트

     

    삼성전자 선형 차트
    삼성전자 선형 차트

     
    선형태는 가장 간단한 형태의 차트로 매일 마지막 거래 가격을 연결하여 만든 그래프입니다. 가격 변화가 어떻게 되는지 추세를 명확하게 보여주어 초보자들이 보기 편한 차트입니다. 하지만 매일의 변동성과 시가 및 거래량과 같은 데이터들을 담고 있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의 가격을 중요시하는 단기 투자보다 전반적 방향성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에게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캔들형 차트

     
    촛대형이라고도 불리는 캔들형 차트는 200년 전 일본에서 개발된 차트로 선형 차트에 비해 많은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해석방법을 익히시고 나면 많은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하기 좋아 시장 심리를 읽는데 도움이 됩니다.
     

    캔들형 차트 해석 방법
    캔들형 차트 해석 방법

     
    캔들은 한국의 경우에는 붉은 캔들이 상승, 푸른 캔들이 하락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미국에서는 녹색 캔들이 상승, 붉은 캔들이 하락을 의미하고 있어 해석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캔들은 가격의 변동성을 보여주기 때문에 캔들의 길이가 길수록 시장의 변동 폭이 컸음을 의미합니다.
     
    캔들에서 막대 부분은 상승과 하락에 따라 해석 방법이 다릅니다. 상승하는 캔들의 경우 막대 아래부분이 장에서 처음 거래된 가격을 의미하고, 윗부분이 마지막 가격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하락하는 캔들에서는 막대 윗부분이 시작 가격, 아랫부분이 마지막 가격을 뜻합니다. 막대의 길이는 시작 가격과 마지막 가격 사이의 범위를 표시합니다. 막대 뒤로 있는 선 부분은 해당 기간의 고가부터 저가까지 그려집니다. 
     
    해당 기간동안의 변화들이 색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해석하기 쉬우며, 가격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직관적으로 제공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자분들은 캔들을 해석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만큼 트레이더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차트입니다.
     

    이동 평균선

     

     
    차트를 확인하면 캔들 사이로 여러 선이 지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선들이 이동평균선으로 X축이 매일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그래프 상단 5, 20,60,120은 5일, 20일, 60일, 120일을 의미합니다. 이동평균은 추세 및 잠재적인 가격 방어선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식 가격이 이동평균선보다 높으면 상승 추세, 낮으면 하락 추세임을 나타냅니다. 
     

    단순 이동 평균선

     
    특정 기간 동안 주식 종가를 모두 더한 다음 그 합계를 기간으로 나누어 계산하고, 그 값을 연결한 선을 의미합니다. 풀어서 말하자면 5일 이동평균선은 5일 동안의 종가를 더한 후 5로 나눈 값으로 그린 것이고, 60일 이동평균선은 60일 종가를 더한 후 60으로 나눈 값을 이은 선입니다. 이러한 선은 단순 평균 가격을 제공해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는데 적합한 도구입니다. 

    지수 이동 평균선

     
    최근 가격에 더 많은 가중치를 부여해서 새로운 정보에 반응을 잘 할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 거래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가중치로 인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는 경우를 골든 크로스, 하락 돌파할 때를 데스 크로스라 부릅니다. 골든 크로스는 주가가 상승할 여력이 있는 신호로 간주되는 반면 데스 크로스는 가력 하락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때 거래량이 높다면 신호의 유효성이 더욱 강화됩니다.
     
    다양한 정보들이 많이 숨겨진 차트에서 기본적으로 알고 가면 좋은 내용들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필요한 데이터를 보고 해석을 하셔서 복잡한 주식시장을 탐색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